던롭의 Digital Rolling 기술로 탄생한 DIGI-Tyre
Dunlop의 생산공정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zation:국제표준화기구)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생산공장의 품질보증과 환경 매니지먼트에 남보다 먼저 연구해왔던 스미토모고무는 1995년 ISO가 제정하는 국제규격ISO9002의 품질 시스템 인증(심사등록)을 취득, 2000년에는 설계를 포함한 ISO9001로 확대하는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1997년에는 일본 내 타이어 업계의 톱을 달성해 환경매니지먼트 시스템인 국제규격 ISO4001을 취득했습니다. 던롭타이어는 품질관리, 환경매니지먼트 모두 국제규격에 적합한 공정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100여년의 타이어의 발달과정에서의 풀리지 않았던 문제
타이어의 설계단계나 측정결과의 분석, 간략화된 모델의 시뮬레이션 등에 컴퓨터는 상당히 빠른 시기부터 도입되었지만, 회전하는 타이어에 계측기를 설치할 수 없었고 시뮬레이션에 의한 접지면의 해석은 불가능하다고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더욱이 고속으로 질주하는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부분, 접지면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을 보는것은 지난 100년의 타이어 개발과정에서 해결할 수 없는 과제였습니다. 표면적으로 단순해 보이는 타이어의 구성은 카커스, 스틸벨트, 트레드, 사이드월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다기능 구조와 다양한 소재로 이루어진 타이어의 움직임은 점탄성계의 비선형 현상으로, 수치화하기 어려운 현상의 전형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노면 위에서 고속으로 회전하고 있는 타이어의 접지면에 대해 아는 것은 보다 안전하고 고성능의 타이어의 개발을 위해서는 필연적인 과제이며 타이어 엔지니어들의 꿈이기도 했습니다.
Dunlop Digital Rolling기술이 이루어낸 쾌거
그래서 던롭은 최첨단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하여 Digital Rolling이라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시뮬레이션에 도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던롭은 수많은 과정을 이겨내고 드디어 완벽에 가까운 타이어 모델을 컴퓨터의 가상공간 안에서 노면의 다양한 상태에 따라 마음대로 회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의 타이어는 '가속, 회전, 정지'라는 기본특성에서 '비틀림, 미끄러짐' 이라는 현상을 발생시켜 자동차의 주행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움직임을 디지털 공간에서의 완벽하게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던롭이 개발한 Dunlop Digital Rolling에서는 타이어 각부의 소재구성이나 트레드 패턴은 물론 스틸 벨트의 Topping 고무까지도 재현, 전동중의 타이어 접지면을 완벽하게 분석하였습니다. 이것이 디지털로 타이어를 만들어 전동시키는 첨단의 Digital Rolling 기술이 탄생시킨 DIGI-Tyre입니다.
꿈의 실현, DIGI-Tyre의 탄생이 이룬 최고의 명예
이러한 DUNLOP의 Digital Rolling기술의 완성은 공기를 넣은 타이어의 탄생으로부터 100여년의 지난 지금 타이어 엔지니어들의 영원한 꿈이 첨단 슈퍼컴퓨터의 완벽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드디어 DUNLOP DIGI-Tyre에 의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DUNLOP의 DIGI-Tyre로 타이어 최고의 역사가 새롭게 시작된 것입니다.